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깃허브 페이지와 한글 도메인 연결하기 (feat.내도메인.한국)
    기타 2021. 12. 19. 23:32

    웹페이지 도메인을 보다보면 간혹 한글로 되어있는 경우가 있다. 이번에 모바일 청첩장을 만드는 과정에서 남자친구의 지인분이 아예 신랑신부 이름으로 도메인을 만들순 없냐는 아이디어를 냈다. 그래서 뭔가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일단 OK를 날리고 뒤늦게 연결을 해보았다.

     


     

    1. 도메인 구매하기(혹은 얻기)

    일단 처음 생각한 문제는 도메인을 어떻게 구매하냐였다.

    하지만 막상 '도메인 구매'만 검색해도 온갖 사이트가 친절하게 다 나와서 별 문제될게 없었다. 

    여기저기 사이트를 돌아다니며 원하는 도메인을 검색해보면 된다. 참고로 최상위 도메인에 따라 가격이 많이 다르다.

    왼쪽부터 가비아, Google Domains

     

    실제로 내가 원하는 도메인을 검색해봤다. .com의 경우 가비아에선 13,500원, 구글도메인에선 12달러로 가격이 거의 비슷했다. 그와중에 최상위 도메인이 .shop이면 500원 밖에 안한다 ㅎㅎ

     

    하지만 어차피 지금 깃허브페이지도 공짜로 이용하는 김에 공짜 도메인은 없나 싶어서 더 찾아보았다. 그러다 내도메인.한국 이란 곳을 발견했다.

    페이지 자체는 조금 수상하게(?) 생겼지만 다행히 작동은 잘 했다. 여긴 회원가입만 하면 무료로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는 대신 최상위 도메인이 좀 안예쁘다(ex. .o-r.kr / kro.kr 등). 무료에 눈이 돌아간 나는 kro.kr 이 들어간 도메인을 등록했다.

     

     

    2. 도메인 정보 입력하기

    도메인을 얻은 이후, 관련 정보를 입력하는 창이 있다. 도메인 사이트마다 배치는 좀 다르겠지만 입력하는 종류는 비슷한 것 같았다.

     

    현재 깃허브를 사용해 웹페이지를 호스팅하고 있기 때문에  CNAME에 내 깃허브 저장소 주소를 넣었다.

    (맨 처음에는 IP연결에 깃허브 IP를 연결하라는 블로그 글을 봐서 그렇게 했었는데, 깃허브 설정창에서 자꾸 경고가 떠서 CNAME을 사용하는 쪽으로 변경했다)

     

    3. 도메인을 퓨니코드로 변환하기

    퓨니코드란 '유니코드 스트링을 ASCII 스트링으로 변환하는 데 사용하는 알고리즘'이다. 쉽게 말하자면, 원래 '한글' 그 자체는 도메인 명으로 사용할 수 없다. 그래서 한글을 쓸 경우 웹 브라우저는 알아서 그 도메인을 퓨니코드를 사용해 변환한 후 DNS 서버에 전달한다. 따라서 도메인을 연결하기 위해선 퓨니코드로 변환한 값을 알고 있어야 한다.

     

    구글에 '퓨니코드 변환하기'를 치면 다양한 웹페이지가 나오며, 아래도 그 중 하나이다.

    https://ko.rakko.tools/tools/5/

     

    Punycode 변환기 : 도메인 이름과 URL을 Punycode로 변환 | RAKKOTOOLS🔧

    영숫자가 아닌 문자를 Punycode로 변환하거나 그 반대로 변환 줄 바꿈으로 여러 번 변환 할 수 있습니다. IDN (Internationalized Domain Name)을 등록하거나 복사하여 붙여 넣을 때 IDN에서 URL의 자동 변환을

    ko.rakko.tools

     

    변환한 결과는 아래와 같았다.

     

     

    4. 깃허브 설정 변경

    깃허브 저장소에 들어가 Setting > Pages 안의 custom domain 값에 변환된 주소값을 붙여넣고 Save를 넣으면 설정이 완료된다. 

    몇 분이 지나면 설정한 한글 도메인을 통해 웹페이지에 접속이 가능하다.

    (참고로 기존에 gh-pages를 통해 호스팅중이던 페이지였습니다.)

     


     

    처음엔 전혀 해보지 않은 분야라 걱정했는데 역시 구글신은 모든 답을 알고 있어서 편했다.

    여담으로 한글도메인으로 접속 후 링크를 복사하면 퓨니코드로 변환된 값이 복사돼서 매번 주소를 직접 쳐야하는 수고로움이 있다. 그냥 저 링크대로 보내면 아마 다들 해킹용 링크로 오해할 것 같다 ㅋㅋㅋㅋ

    사실 뒤에 kro.kr 도 수상하게 생겨서 그냥 12달러 내고 도메인 구매하는게 마음 편할 것 같기도 하다.

    딱봐도 너무 수상한 링크...

     

    그나저나 결혼 전에 모바일 청첩장 완성이 안되면 어쩌지......허허ㅜ

     

    댓글

Designed by Tistory.